동방성련선 체험판 감상. 성련선




개인적으로 지령전의 평가를 매우 높게 치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전반적으로 칙칙한 분위기도 그렇고
여태까지와의 탄막 패턴과 차별화를 두어서 플레이어의 능동적인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이
막상 받아들여지기 힘든 탓이었는지 [...] 역대 최악의 난이도를 가진 게임으로 손꼽힘과 동시에 클리어
자체를 힘들어 하는 사람도 많고 해서 폭 넓게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지기 힘든 게임이었던듯 싶습니다.

...사실 다른 작품 루나틱은 어찌 클리어 해볼려고 해도 지령전 루나틱은 클리어조차 아직도 엄두가 나지 않는걸
보면 저도 그 점에 대해선 어느정도 그럴듯 하다 싶다고 느끼지만요. [...] 솔직히 기본적인 패턴 이전에
난이도 편차가 확 갈리기도 하는듯 싶고 전체적으로 탄속과 탄막이 풍신 이전작들에 비해 고난이도던
저난이도던 높긴 높구나 싶은 생각. 어찌되었건 지령전 어렵다! 란 불만덕분인지 이번 성련선의 난이도는
쉬운 난이도를 위주로 쾌적한 플레이, 쾌적한 스코어링을 제공한다 하셨기에 과연 지령전과는 어떤 시스템으로
어떤 게임이 나올까 체험판 정보가 나온 얼마 안되는 시간동안 두근두근하면서 기대하였었죠.


확실히 어두운 느낌이 있었던 지령전과는 반대로 상쾌하면서 밝은 분위기로 시작되는 메인 타이틀.




역시 기대는 빗나가지 않았달까요, 이미 나올것 다 나온 동방이고 지령전같은 다소 변혁적이면서도
시험적인 타이틀이 나온 상황에서 또 다시 난이도가 쉬운 스타일을 지향하면 게임이 자칫 지루해질수가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만 말끔히 그러한 우려를 씻어버릴수가 있었습니다. 일단 이번작의 핵심 시스템인
UFO 시스템. 이게 상당히 물건입니다. 여지껏 동방은 보스전이 핵심이었던 작품이었고 보스 각각의 개성을
나타내는 스펠과 탄막, 전투에 상당히 치중된 게임이었고 상대적으로 필드전은 비중이 낮은 경향이 대대로
있어왔습니다. 이는 ZUN님 본인께서도 필드는 대충 대충 신경쓴다고 인정하신 사항이기도 하구요. 허나 이번
작품은 UFO의 존재로 인해서 필드에서도 항상 긴장되는 마음을 가지고 두근두근하면서 즐겁게 진행이
가능하군요. UFO 에 각종 아이템들을 꽉 채워놓았다가 터트려서 몽땅 회수했을때의 느낄 수 있는 상쾌감은
여지껏 시리즈중에서도 손꼽을 수 있을 만한 즐거움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 이 UFO 시스템은 다양한 플레이어에게
있어서 각각의 맞춤 플레이 (?) 를 제공한다는 점에 있어서도 매우 마음에 드는 시스템이네요. 스코어를 노리는
스코어러라면 파란색. 오로지 클리어를 위한 클리어러라면 죽어라 빨간색이나 녹색을 노려가면서 어느 한쪽
방향으로 특화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이렇게 마음에 들 수가 없습니다. 풍신록같이 다소 스코어링하기
괴로웠던 (...) 시스템에 비해서도 스코어링하기에 굉장히 재미있는지라 클리어 위주 플레이어와 스코어러 어느쪽에
있어서도 모두 환영할만한 시스템이 아닐까 싶네요. UFO 색상을 맞추기 실패했을때의 분노도 [...] 만만치
않긴 합니다만 어쩌겠습니까. 슈팅의 90퍼센트는 노력에 의한 패턴화와 암기로 이루어져있고 패턴화로 극복할 문제겠죠.



▲ 마음만 먹는다면 2면에서도 이런 훈훈한 잔기 부자가 되는것이 가능.





◆ 각 기체와 캐릭터 평가 ◆


레이무 A (보물에 눈먼 레이무)



홍마향때의 똥파워 침무녀가 귀환했다! 보스 앞에서 최근접해서 속사로 녹여내던 홍마향때의 침무녀를
기억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성련선의 침무녀를 플레이하면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다시금 그 느낌을
얻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느때처럼의 평이한 전방 집중타입입니다만 샷 파워가 전 기체중
가장 강력. 덧붙여서 폭탄의 위력도 전 기체중 최강. 아마도 이번 성련선의 최강의 기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요괴 퇴치보다는 재물을 노리는 마음가짐일때 이렇게 강력한 걸 보면 이미 레이무 수전노설은
동인적 네타를 넘어서서 [...] 반 공식화 되어가는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퇴마무난무의 무식한 파워앞에서는
과연 깡패 폭력무녀가 어떤건지를 제대로 보여준다 싶을 정도. 지속은 또 왜 이리 긴지 몰라. 어쨌던 제 주력기체.


레이무 B(요괴 퇴치 모드)

레이무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호밍무녀가 지령전때 힘을 잃다가 다시 부활했습니다. 뭐 언제나처럼의
특별할 것 없는 호밍무녀. 호밍 성능이 지령때 한번 쉬다 나와서 그런지 어째 예전만 못한 감이 있긴하지만서도
필드 자코 쓸이엔 편한것도 그렇고 언제나처럼 보스전에 긴 시간이 걸린다던가 등등의 특징도 여전합니다. [...]

설명에 패턴화 하기 귀찮은 사람들을 위한 모드라고 대놓고 적혀 있긴 하지만 성련선은 UFO 회수 패턴화 안하면
망하는 게임이라 어쨌던 자기 기체와 관계 없이 패턴화는 필수라는게 안습 [...] 그래도 정말 오랫만에 부활한
몽상봉인만큼은 제 힘을 써 주는듯 싶습니다. 위력은 그렇다 쳐도 너무 반갑달까 얼마만에 보는건지 참...



마리사 A (보물 모드)



언제나처럼의 다를거 없는 레이저 쏘는 레자마리. [...] 어레인지 서클 Cool&Create 의 'レザマリでもつらくないっ!'
(레자마리라도 괴롭지 않아) 라는 곡을 아시는 분이라면 레자마리가 시리즈에서 대대로 어떤 성능을 보여왔는지
대강 짐작이 가시리라. 어째 마스터 스파크도 연출에서도 그렇고 위력에서도 예전만큼이나 못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도 마리사 팬이라면 마스터 스파크의 부활에 순수하게 기뻐해봅시다. 얼마만의 마스터 스파크 부활인지. [...]


마리사 B(호기심 모드)

...아마도 이번작 최약. ....뒤에서 샷이 나가는건 좀 웃겼음. (...)



사나에 A(카나코 빠와)

그냥 적당적당한 느낌의 기체? 랄까 샷 옵션이 상당히 독특합니다. R-TYPE LEO, 혹은 알타입 파이널에서
레오타입의 기체를 써 보신 분이라면 녹색 레이저라 말하면 바로 이해가 가능하리라 봅니다. 덕분에 기체가
어디에 있건간에 적 보스를 타격할 수 있는 점은 호밍 무녀와 유사할지도.. 봄도 그냥 평범한 화면 전멸봄...


사나에 B(스와코 빠와)



상식에 얽매이지 않게 되었기에 폭탄 위력도 상식에서 벗어나버린 사나에씨. (...)

기본 샷은 정말 형편없어보이지만 문제는 폭탄. 연출도 그렇고 위력과 지속면에서도 어마어마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레이무 A의 퇴마부난무보다는 다소 위력과 지속이 떨어지는듯 싶습니다만 플레이어 속도가
감속이 없다는 점이 포인트. 하여간 폭탄 성능이 초강력하기때문에 폭탄에 죽고 폭탄에 사는 타입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3면 보스까지는 폭탄을 써서 깨지 못한 스펠이 지금까지 하나도 없었음. [...]


...덧붙여 말하자면 사나에에 대해서는 참... 이번 성련선에서 어떻게 캐릭터를 만들어나갈까 기대했는데
역시나랄까 완전한 개그캐릭터가 되었군요. [...] 대화면에서도 그렇고 (아마도 여기서 조금만 더 나아가면
유카급의 도S 캐릭터화가 될거라 믿어 의심치 않음) 여러모로 상식에 벗어난 모습. 그 동안 바깥 세상에서
찾아온 착하고 순수한 여고생 무녀로서 동인 이미지가 쌓여오던 캐릭터인데 공식 작에서 이렇게 나가버리니
추후 행보가 참으로 기대됩니다. [..] 아니 그런데 원래 풍신록때부터 상식과는 좀 거리가 있었당께요......



상식에 얽매이지 않게 된 사나에씨는 회피 모션마저도 상식을 벗어나서 우아해졌습니다.


기타 보스들

...사실 1, 2면 보스에 대해서도 썰을 풀려고 했는데 3면 보스때문에 있던 생각이 다 날아가서... [...]
...체험판 3면 보스 주목겸 인기의 법칙은 앨리스, 케이네 등등의 전통을 이어서 이번 성련선에서도
그 전통을 이어가는군요. 랄까 너무 파격적이라 할 말이 없음.,.. 이 캐릭터로 나올 개그 동인지 왕 기대.




그리고 또 하나의 빼놓을 수 없는 이야기인 음악에 대해서. 음악의 경우엔 뭐랄까.. 지령전 이후로 종종
드는 생각이긴 합니다만 이번 성련선의 음악을 들으니 확실해진다 싶은게 뭔가 ZUN님의 추구하는
음악 스타일이 예년의 홍마~요요몽 시기와 많이 달라지는 느낌이랄까 그런게 드네요. 개인적으로는
이전 노선을 더 선호하는지라 여러모로 이번 음악들은 아쉽습니다. 랄까 체험판을 몇번씩 했는데 지금
귀에 들어와서 꽃히는 음악이 거의 없으니.. ZUN님이 마음속으로 존경과 경외감을 가지고 있다 하는 타이토의
(과거의) ZUNTATA 밴드로 비유하자면 예전 ZUN님 음악스타일은 OGR, 타마요님에 가까웠다면 요새는
Dr.Haggy님 같은 스타일쪽에 근접해지는 느낌? [..] 뭐야 이 매니악한 비유는..... 정식판 음악을 기대해봅니다.


덧글

  • 케이디디 2009/03/09 22:29 #

    사나에-스와코 폭탄은 연출도 그렇고 위력도 그렇고 대체 두꺼비랑 뭔 상관이냐! 라는 생각만 들죠. 이거 아무리 봐도 핵폭 연출인데...
  • ColoR 2009/03/11 20:39 #

    아무래도 연출도 그렇고 분명히 유래가 있을거라 봅니다. [...]
  • Siruru 2009/03/09 22:32 #

    레이무B의 몽상봉인은 발동하자마자 보스에 붙어서 지우개질 해대면

    그래도 스와봄 다음 수준의 위력은 되는 것 같더군요...


    또한 설마 그럴 리는 없겠지만서도 만약 체험판의 이 난이도가 정식판에서도 그대로 유지된다면

    골때리는 난이도의 작품이 나올 듯한....
  • ColoR 2009/03/11 20:44 #

    난이도 자체는 확실히 지령보다는 쉬워진 느낌이 듭니다. 게다가 UFO 덕분에 클리어 위주라면 더 쉬울듯한 느낌이..
  • GtB 2009/03/09 22:34 #

    사나에 폭탄은 지연발동이라 보스전시 통상모드에서 사용해 보스 스펠발동과 동시에 폭발하면 데미지는 데미지대로 주면서 스펠카드는 회수한다는 상식에서 벗어난 성능을 지니고 있죠(...)
  • ColoR 2009/03/11 20:45 #

    그거 좀 사기라 패치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이더군요. [..] 스펠을 거의 날로 먹는게 가능하니;
  • milccali 2009/03/09 22:37 #

    UFO 시스템을 잘 이용하지 못하면 파워업이 좀 힘들더군요.

    사나-스와 봄은 정말 강력한듯.

    2면 보스가 오드아이던데 지금까지 동방에 오드아이 캐릭터가 있었던가요?
  • ColoR 2009/03/11 20:45 #

    오드 아이 캐릭터로서는 아마도 최초이겠죠. 근데 워낙 다른 쟁쟁한 특징을 가진 캐러가 많아서 그런지 부각이 어째 별로 안되는 느낌이 드네요. (...)
  • 이슈타르 2009/03/09 22:45 #

    UFO시스템에 대해 잘 모를때는 '어? 왜 잔기 증가 안나와?'했었는데 빨간색 세개 모으고 나서는 죽어도 죽어도 잔기가 남게되더군요(...)

    재미있고 참신한 시스템임은 틀림없네요.
  • ColoR 2009/03/11 20:48 #

    필드전에서 이렇게 집중하면서 플레이가 가능한 시리즈는 최초일듯 싶습니다. 잔기 모아가는 재미도 쏠쏠하구요.
  • 아레스실버 2009/03/09 22:51 #

    문답무용 요괴권은 진짜... "주먹이 3개 이상 나와도 신경 쓰지 마십쇼. STAND 니까요. 오라아!"
    트윈비스러운 UFO의 회수는 정말 즐겁습니다. 색이 바뀐 줄 모르고 잘못 회수했을 때는(략

    음악은 저도 좀 아쉬움을 느끼는 중. 랄까 풍신록의 음악이 너무 강렬한 탓도 있겠군요.
    풍신록의 3면 도중곡은 개인적으로는 쇼크 레벨에 달했달까.
    요요몽을 만약 리얼타임으로 접했다면 생각이 좀 틀려질지도 모르지만.
  • ColoR 2009/03/11 20:53 #

    실수했을땐 지금까지 모아온 UFO 들이 다 날라가버려서 트윈비보다 좀 더 열받는게 포인트같군요. [...]
    풍 이후 작품 음악들은 풍이 너무 걸출했던지라 나머지 두개가 상대적으로 비교되는 느낌입니다.
  • Allenait 2009/03/09 22:52 #

    UFO 시스템 이거 꽤 참신하군요. 기존의 그저 회피-공격-회수에 그치던 필드가 재미있어졌고..

    카나코 사나에의 봄 연출에 멍해있다가 스와코 봄에 기절할 뻔 했습니다. 일러스트는 많이 괜찮아진것 같습니다. 특히 레이무가(...)
  • ColoR 2009/03/11 20:53 #

    풍신록-지령전에서의 레이무가 워낙 참담했던지라 이번 작품에서는 다들 찬사를 보내는 분위기입니다.
  • 랄라라 2009/03/09 23:01 #

    사나에 A가 주력이 될걸로 예상되는 1인.
    유도인 주제에 유도레뮹보단 확실히 데미지가 나아서;
    UFO는 처음에 어째 쓰는건지 모르다가
    제대로 이해뒤에는 노말 3면 클리어시 잔기 다 차있는 멋진 모습....
  • ColoR 2009/03/11 20:54 #

    사나에 A 는 UFO 등장시 UFO 격파가 좀 난감해진다는 단점이 있더군요. 주변에 자코라도 있으면 뱀탄이 전부 자코만 쪼러 가는게 [...]
  • Dalpang-e 2009/03/09 23:21 #

    예, 매니악한 비유였습니다 'ㅅ'
    체험판에서는 아직 이전작들에서 보인 특유의 음악적 연출 효과가 많이 돋보인 느낌이 적었는데.
    정식판에서는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네요
  • ColoR 2009/03/11 20:55 #

    음악적 연출보다는 개인적으로 음악 자체가 많이 아쉬워서요. [...] 나즈린 첫 등장때라던가는 어느정도 연출이 받아주더군요.
  • Allenait 2009/03/09 23:22 #

    아 그리고 트랙백해갑니다.
  • A.S.HERO 2009/03/10 00:25 # 삭제

    이 게임에서 최초로 스코어링이란걸 연구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만큼 성련선의 UFO 스코어링이 재미있게 다가오네요.

    저는 (움직임에 있어 상식에서 벗어난) 사나에(A)로 플레이 하면서,
    자코가 없을때는 음악에 맞춰 좌우로 움직이며 춤을 추게 합니다.(...)

    ps. 지령전의 'CAUTION!'에 이어
    성련선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점을 꼽자면 'UNDENIFIED FANTASTIC OBJECT APPEARED'
  • ColoR 2009/03/11 20:56 #

    스코어링과 클리어 두개가 완전 분화되다시피 하니.. 어떻게 보면 스코어링하다가 미 클리어 사태로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스코어 목적에선 많이 생기지 않을까 싶네요. 말 그대로 잔기 2개만으로 전부 클리어를 노려야 하는 셈이니;
  • 퍼시피카 2009/03/10 00:55 # 삭제

    문답무용의 요괴권 보고 기절할뻔했음..

    깡패화 되버린 사나에씨 ㅜㅜ

    회피포즈 표현이 너무 웃겨요 ㅜㅜ
  • ColoR 2009/03/11 20:57 #

    회피 포즈 처음 보고 뭔가 했는데 저렇게 샤방한 포즈를 자랑할줄은 몰랐습니다. 말 그대로 완전 개그캐릭터화를 노리시는듯한 ZUN님. -_-;
  • Insane 2009/03/10 00:59 #

    이번엔 3면 보스 인기가 2면에 밀릴지도 모릅니다(...) 이제껏 없었던 오드아이 캐릭터의 등장...게다가 그 유명한 카라카사 요괴...

    내적인건 몰라도 외향적인 모습은 아무래도 이쪽이 더...
  • ColoR 2009/03/11 20:58 #

    일본쪽 게시판 등지에서는 3면 보스의 인상이 너무 압도적이라 (...) 상대적으로 나즈린과 코가사는 화제에서 묻히던 느낌이더군요. 좀 더 시간이 지나봐야 알것 같지만요.
  • 紅白 2009/03/10 01:15 # 삭제

    무녀는 진을 짜는것보다 부적을 연사하는게 효율적이라고 깨달은건지도 모릅니다[..]

    그나저나 역시 핵주먹은 충격과 공포.
  • ColoR 2009/03/11 20:59 #

    스펠 카드 이름부터가 퇴마부 난무.. 어딘가의 격투게임도 아니고 참 [...]
  • kkendd 2009/03/10 05:45 #

    앍 역시 상식을 벗어난 현인신씨 wwwwww
  • ColoR 2009/03/11 20:59 #

    사실 풍신록때부터 이미 벗어나 있었습니다. [..]
  • 단데라이온 2009/03/10 12:46 # 삭제

    음악의 스타일이 달라졌다는 것은,
    '홍~영' 같은 경우는 멜로디가 중요시 여겨졌던 반면 (덕분에 가사가 붙은 캐릭터송을 만들기에 편했죠)
    '풍~성' 은 멜로디 보다는 빠른 템포로 텐션UP 이라는 것일까요?
    저도 '홍~영' 의 멜로디 있는 음악스타일이 좀더 좋습니다.
    빠른템포의 스타일은 텐션이 올라가긴 해도 특정한 멜로디가 적기때문에 음악을 기억하기가 좀 어렵죠.
    (아직도 성련선은 게임이 끝난 후에 음악을 다시 기억해내기가 힘듭니다;;)
  • ColoR 2009/03/11 21:00 #

    말씀하신 요소도 그렇지만서도 뭐랄까, 전체적인 느낌이랄까요? 뭔가 말로 표현하기가 애매한데..
    음악 스타일의 변화라 해야할지, 취향적 문제인건지도 모릅니다. 이번 성련선 음악도 좋아하는 분들도 많구요.
  • 돌리어스 2009/03/10 16:30 #

    정말 UFO는 버리면 죽고 살리면 신나는 시스템이더군요.
    UFO에게 밥주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그리고 3면은..... 여러가지의미로 광란이라 코멘트거리가........
  • ColoR 2009/03/11 21:01 #

    스코어링을 노렸을때 UFO 에게 가득 밥을 준 상태에서 1초 남짓하고 간신히 폭파시켰을때 그 느낌은 참 진귀하더군요.
  • 에리카 2009/03/10 22:08 # 삭제

    ZUN씨의 사나에 밀어주기가 여실히 보입니다ㅠㅠ
  • ColoR 2009/03/11 21:01 #

    밀어주기라기보다는 전폭적인 망가뜨리기랄까 그런 느낌이지만요. [...]
  • 히나에몽 2009/03/11 00:53 # 삭제

    다른건 다 제끼고 이번작은 정말 개그작이라고 생각합니다 ㅋㅋㅋ

    첫 타이틀 배경음부터 음이 약간 삐끗하는 느낌이 묘했는데

    3면보스는 정말이지 ㅋㅋㅋ 음악부터 유쾌상쾌하더니 ㅋㅋ

    스펠 이름 하나하나가 정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ColoR 2009/03/11 21:02 #

    스펠 카드 네이밍 센스가 이번 3면 보스는 진짜 아주 대놓고 막나가서 웃을수밖에 없었습니다. [...]
  • 환상노래 2009/03/11 02:01 #

    상식을 벗어난 무녀2P는 1P의 자리를 노리고 열심히 네타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 폭탄은 분명 오쿠의 빠와일껍니다. 오오 과연 토착신

    그건그렇고 그놈에 UFO시스템 덕분에 레이무 유도타입이 더 약해진듯한 느낌이 드는군요.
    한방에 안죽는 자코 처리할때 좀 오래걸리는대다 가끔씩 마구 뿌리는 녀석이랑 UFO가 겹쳐버리면 눈시울이 뜨거워집니다(..)
    스코어링이랑은 담쌓은 유저인대 정식버전 4면을 넘어가면 어떻게될런지 원..
  • ColoR 2009/03/11 21:03 #

    레이무 유도타입도 유도타입이지만 카나사나가 좀 더 쓰기 어렵더군요. 이쪽은 더 애매한 유도라서 [...]
    3면에서 잘만 하면 풀잔기를 얻는게 가능한 성련선이니만큼 그 이후면도 어떻게 극복이 가능할거라 봅니다.
  • TNet 2009/03/11 10:59 # 삭제

    사나B 같은 경우는 폭발 반경이 있어서 가끔 보호장비 들고 가리면서 싸우는 네즈린 같은 보스에게는 잘 먹히는듯 하더군요.
    그리고 빨간배만 죽어라고 만들면 잔기부자 되는게 참 뭐랄까(....)
  • ColoR 2009/03/11 21:03 #

    나즈린 크리스탈에 대해서는 레자마리가 직빵이더군요. [...]
  • 에뤼엘 2009/03/15 03:18 # 삭제

    전 홍마향~요요몽 때의 음악보다

    풍신록~성련선의 음악이 훨씬 좋더군요 ㅇㅅㅇ.
    그냥 듣기에도 훨씬 좋고~
    역시 취향문제인듯......
  • 2009/03/21 17:51 # 삭제

    사............사쿠야가 없었어요!!!!!!!!!!!(오열)
    어헝ㅎ허엉헣ㅇ어어허엉ㅎ 사쿠야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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